육아 이야기2016. 10. 28. 12:27
반응형

아이가 정해놓은 규칙을 위반 했을 경우 어떻게 할까요?

아이가 부모와 정한 규칙을 어기면 처음 순간에는 화가 나고 속상하겠죠... 그러나한 번 잘 생각해 보세요. 규칙을 어겼다는 것은 어떤 의미 일까요? 어쩌면 알고 싶고, 보고싶고, 만져보고 싶은 아이의 당연한 욕구를 너무 제한했던 것은 아닐까요? 규칙을 어겼다는 느낌이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때도 있습니다. 규칙을 깨뜨리면 어쨋든 용기를 내고 불안을 극복해야 하며 부모에 대한 비판 능력을 머릿 속에서 가동시켜야 하기 때문이죠.

 

 

 

* 아이들은 규칙을 위반하며 배웁니다.

아이들은 부모가 하지말라고 하는 이유가 진짜인지, 즉 실제로 내가 규칙을 위반했을 경우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싶어서 규칙을 깨뜨리기도 합니다. 또한 엄마,아빠가 그냥 장난으로 금지를 한 것인지, 하지말라는 행동을 했을 때에도 여전히 똑같은 태도를 보일지 아니면 다른 태도를 보일지 등의 문제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 합니다. 그래서 자기주장과 욕구를 강하게 드러내는 방식으로 시험을 해보는 것입니다.

부모가 정해 놓은 규칙을 위반해보지 않은 아이들은 잘못을 저질렀을 때 엄마 아빠가 어쩐 반응을 보일지 영영 알 수가 없습니다. 화를 낼까? 실망을 할까? 아니면 불안을 느끼거나 낙담할까? 아이는 부모가 어떤방식으로 자기를 혼낼지 아니 혼을 내기는 할지, 만약 벌을 받으면 어떤 벌을 받을지 전혀 알지 못합니다. 스스로의 행동만 가지고 아이가 완전하게 학습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자기확신을 기르는 아이들

어떤 아이든 적당한 반항을 해보고 주어진 규칙에 문제 제기를 해볼 권리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배우고 귀기울일 의무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권리도 있습니다. 아이가 책임감과 독립심, 자기확신을 갖춘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가요? 그렇다면 어릴 적부터 사물과 현상의 근원을 캐고 무언가에 대해 골똘히 생각하며 자기 의견을 정립하고 대화와 타협에 응하는 능력을 키워 주어햐 합니다. 구체적인 문제 상황이 발생했다면 그것은 곧 비판력이나 독창적 견해, 신념 같은 덕목을 발달시킬 기회이기도 합니다. 그런 자세로 갈등을 바라보면 지나친 긴장감도 누그러 들고 갈등 요인을 쉽게 풀어나가는 데에도 적잖은 도움이 됩니다.

아이와 긴 신경전을 벌이기 전에 먼저 규칙이 순간적인 기분에서 정해진 것은 아닌지 충분한 근거와 이유에서 비롯된 것이었는지 생각해 봐야합니다. 만역 전자의 경우라면 교육의 주체인 부모가 실수를 솔직하게 인정해보세요. 그러고 나면 아이와의 불편했던 느낌도 한결 부드러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어른으로서 좋은 본보기를 보여준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부모의 솔직하고 당당한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는 실수를 감추거나 거짓으로 둘러대는 대신 용기 있게 드러내고 인정하는 담백한 사람으로 성장 합니다.

 

 

* 안돼 라고 말하는 법

지나치게 소심한 아이는 정해놓은 규칙을 위반할 엄두를 내지 못합니다. 즉 정해놓은 규칙을 위반 했을 경우 어떻게 행동해야할지 모릅니다. 한마디로 부모가 하는 말에 무조건 순종합니다. 그런 아이는 자칫하면 신체적, 정신적 강압이나 폭력이 가해질 때도 저항을 못하는 아이가 되기 쉽습니다. 어린이를 상대로 한 성폭력이나 성추행이 오랫동안 드러나지 않고 자행되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입니다. 아이가 무조건적인 복종만 배우다 보면 자기 생각과 감정이나 몸이 말하는 것에 귀기울이지 못하고 위험으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는 방법에 소홀해지는 것입니다.

학대를 받거나 성추행을 당해도 소리 한번 못 지르고 상대를 공격하거나 저항하는 것은 생각도 못합니다. 그저 상대가 시키는 대로 속수무책 당할 수밖에 없다고 체념해 버리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엔 당연히 그 전가지 지켜왓던 규칙을 깨고 예외를 감행해야 한다는 것을 모르기 대문입니다. 반면 주어진 규칙을 한 번이라도 의심해보고 스스로 그 당위성을 의심해 본 아이라면 그런 상황에서 훨씬 빠르게 반응을 보입니다.

자기생각과 행동에 대한 확신도 있지만 어른들도 종종 착각과 잘못을 저지른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정해놓은 규칙을 위반 했을 경우 어떻게 할까요?

부모는 아이에게 뚜렷한 제약을 가하고 그것을 일관성 있게 요구해야 합니다. 험난한 세상에서 올바르고 안전하게 살아가려면 규칙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올레빠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