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이야기2023. 3. 10. 15:00
반응형

일상생활을 하시면서 한쪽 귀가 먹먹한 증상을 겪어 본적이 있으신가요? 가끔 높은 고층빌딩이나 등산할 때 아니면 비행기 안에서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을 겪어 본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는 귀안 쪽의 기압과 외부의 기압차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느끼는 먹먹함이라 자연스럽게 증상이 없어지지만 그렇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을 겪게 되면 일단 그 원인을 아시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오늘은 한쪽 귀 먹먹한 증상, 원인, 예방법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겠습니다. 고도가 높은 곳에 있을 때 느끼는 먹먹함은 자연스런 신체의 반응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평소에 이런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나거나 지속될 경우 귀관련 질환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의 원인

 

1. 중이염

간단히 말해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해 염증이 귀의 중이부분에 발생하는 것을 중이염이라 하는데, 염증으로 인해 중이에 액체가 쌓이고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소리의 전달이 어렵게 되고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악성으로 진행될 경우 고름이 나오게 되고 이관의 기능장애 등 여러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꼭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야 합니다.

 

 

2. 외이도염

외이도염은 주로 귀에 물이 들어 갔을 때, 귀지를 잘못 팟을 때, 습한 한경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습진, 지루성 피부염 등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하는 염증으로 심한 가려움증과 통증, 진물등이 발생합니다. 또한 청력감소, 귀 먹먹함과 같은 증상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귀 청결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3.돌발성 난청

말 그대로 돌발성 난청은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혈관장애, 외막의 파열, 면역력 저하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이명, 어지러움증, 청력저하, 먹먹함과 같은 증상이 발생됩니다. 방치할 경우 치료가 어려워 대부분 청각장애나 청각소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4.이관기능 장애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가장 흔한 원인 중의 하나가 바로 이관기능의 장애 입니다. 평소에 많이 느낄 수 있지만 이것 또한 방치할 경우 우울증과 같은 정신과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관은 고막의 안쪽과 코를 연결하는 관으로서 열리고 닫히는 작용을 하므로서 외부와의 압력을 맟춰주는 역활을 합니다. 흔히 높은 곳에 오를때나 비행기를 탈 때 귀가 먹먹해지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하품을 하거나 기침, 재채기를 통해 이관을 열어 기압차를 해소해주므로 증상을 없애준답니다.

 

 

5. 귀지

귀의 외이도에 쌓이는 물질을 흔히 귀지라 하는데 이는 외부의 세균, 먼지와 같은 이물질로 부터 보호해 주는 역활을 하기도 하지만 과도하게 쌓일 경우 고막을 압박하여 청각장애나 먹먹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주기적으로 귀지를 제거해주어 증상을 예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소음성 난청

기계소리, 공사장 소리와 같이 시끄럽고 큰소리에 장시간 혹은 갑자기 노출될 경우 한쪽 귀가 먹먹해지는 느낌의 일시적 난청이 올 수 있습니다. 소음성 난청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시끄러운 소음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이어폰을 사용할 때에는 볼륨을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위에 알려 드린 여섯가지가 대표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한쪽 귀가 먹먹한 증상 예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청결유지

중이염, 외이염과 같은 염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청결을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귀의 청결도 중요하지만 감기와 같은 질환을 예방하기위해 신체의 청결에 신경쓰는 것이 좋습니다.

 

2. 면역력 증가

갑작스런 면역력 저하 또한 귀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평소에 비타민이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과일야채의 섭취와 균형있는 식사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시끄러운 소음을 노출을 피한다

공사장 소음, 공장의 기계음, 볼륨이 높은 이어폰 사용 등과 같이 시끄러운 소리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적 난청의 원인이기도 하고 장시간 노출 될 경우 청각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 지속적인 약물복용을 줄이는 것도 예방법 중의 하나랍니다.

 

오늘은 누구나 느낄 수 있는 한쪽 귀 먹먹한 증상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건강은 관리하기 나름입니다. 평소에 꾸준한 건강관리를 통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생활하도록 해보자구요..^^

반응형
Posted by 올레빠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