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되는 이야기2017. 7. 24. 09:22
반응형

민증 잃어버렸을때 재발급 받는 방법

 

지갑이나 소지품을 잃어버렸을때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은 아마 신분증의 분실일 겁니다. 사실 지갑속에 돈은 크게 신경 안쓰이는데 신용카드나 신분증같은 경우 부정한데 사용될 수도 있기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이죠.

 

저도 민증을 여러번 잃어버린 적이 있는데 오늘은 민증 잃어버렸을때 신고하고 재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의 17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관할기관으로부터 주민등록증을 신청 발급받아야 한답니다.

 

만약 민증을 잃어버리게 될경우 온라인이나 혹은 보이스피싱과 같은 나쁜 일에 내 민증이 도용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분실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민증 잃어버렸을때 신고하고 재발급 받는 방법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과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재발급 받는 방법이 있답니다.

 

 

먼저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직접방문 하셔서야 합니다. 방문하실 때에는 6개월 이내에 찍은 증명사진과 재발급 수수료 5,000원을 지참 방문하시면 된답니다.

 

주민센터에 비치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한 후 제출하면 신분증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임시신분증을 발급받아 주민등록증이 나오기 전 30일이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발급 주민등록증은 15~3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 된답니다.

 

 

다음 민증 잃어버렸을때 인터넷을 이용한 재발급 신청방법은 "민원 24"라는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자주찾는 민원 ==> 주민등록 분실신고를 차례로 선택 클릭해 줍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해야하기 때문에 본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답니다.

 

 로그인을 하면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민원신청하기 입력폼에 본인의 주소 이름 분실사유등을 상세히 입력하신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된답니다.

 

 

오늘은 민증 잃어버렸을때 신고하는 방법과 재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내 신분이 다른사람에 의해 도용되거나 악용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본인 자신에게 돌아올 수 있으니 반드시 분실즉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올레빠빠